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세율 완벽 정리

by 하하호오 2022. 12. 16.

주식을 가지고 있거나 주식에 관심이 있다면 주식에 대한 세금이나 정책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니면 주식에 양도소득세가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에 대한 세율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자본 이득세라는 단어를 해석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주식의 경우 취득일부터 주식양도까지 주식이 이익을 낸 때 과세된다. 이익을 내지 않고 돈을 잃으면 자본 이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상황에 따라 과세되거나 과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지 매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주식양도소득세는 국내 주식양도소득세와 해외 주식양도소득세로 구분됩니다.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의 양도소득세율을 각각 살펴보자.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은 연 2회입니다.

해외 주식의 경우 1년에 총 1회의 확정신고 및 납입이 필요합니다.

국내 주식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상반기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하반기 시세차익은 내년 1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한다.

주식양도소득세를 신고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추가로 미신고 세가 부과됩니다.

일반적으로 신고된 할증료의 20~40%를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세율

국내 주식의 경우 양도소득세율은 10~30%(지방세 별도)다.

중소기업입니다.

소액 주주: 1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대주주 : 10억 원 미만은 과세표준의 20%, 10억 원 이상은 과세표준의 25%를 적용한다.

 

중소기업 외.

소액 주주: 2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대주주 1년 이상 보유 : 3억 원 이하 과세표준의 20%, 3억 원 이상 과세표준의 25% 적용

1년 미만 대주주 보유: 3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주식 양도 소득세 세율과 세율을 정리했습니다. 세금을 신고하거나 내지 않으면 각별한 주의, 각별한 주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